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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정 답변(4)] 별내선 공사, 삼용 주택. 영업 보상 해결방안은?
박석윤, 신동화, 임연옥..백시장, 주민과 협의 다각도 해결
기사입력  2017/06/27 [15:18] 최종편집    이건구기자

구리시민들의 숙원사업이었던 별내선 복선 전철사업이 2015년 12월 기공식을 시작으로 현재 한창 공사가 진행 중에 있으나 일부 구간 공사와 관련해 크고 작은 민원이 발생하고 있다.

 

다음은 이와 관련한 박석윤, 신동화, 임연옥의원의 공통 시정 질문사항이다.

 

▲ 구리시의회 박석윤, 신동화, 임연옥의원(사진 좌측부터)./경기북도일보=이건구기자     © GNN

 

[질문1] 별내선 복선전철 건설 사업에 따른 장자2사거리 상가 지역 영업손실 보상대책은?

 

[답변] BN2정거장 공사로 상가출입구가 막히는 금호프라자와 알버트 상가의 1층 5개 사업장은 경기도에서 보상대상으로 선정되어 현재 보상위탁기관인 한국농어촌공사에서 감정평가를 진행 중에 있다. 앞으로 보상협의가 원활히 추진되도록 하겠다.

 

추가로 인근 상가지역의 영업보상에 대하여는 공사 진행 방법, 일정 등을 고려해 시민의 재산권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보상업무는 물론 현장관리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질문2] 삼용주택 민원해결 방안은?

 

[답변] 그 간에 삼용주택 주민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시에서는 경기도 관련 조례 개정건의를 했으며, 도의원 협조 요청 등을 통해 ‘경기도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 조례’가 지난 6월 13일 개정 공포되어 재건축 연한이 30년에서 20년으로 단축되었다.

 

또한 향후 재건축 및 열차운행시 안정성 확보를 위해 터널종단 하향을 지속 건의해 경기도에서 삼용주택 지점은 기본설계 시 터널깊이인 21.8m에서 32.4m로, 마사회 인근 지점은 19.1m에서 35.5m로 각각 하향한 계획으로 터널심도 조정을 추진 중에 있다.

 

다만, 노선의 일부 조정문제는 그간 주민 간담회·설명회를 통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음에도 삼용주택 주민 등이 원하는 노선조정안은 인근의 공동주택부지 등이 불가피하게 신규 편입되어, 현재까지도 조정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앞으로 노선의 일부 조정문제에 대하여는 경기도 및 지역주민들과 다각적인 의견조율과 검토를 통해 민원을 해소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질문3] 돌다리 사거리 출구 신설계획, 지하주차장 및 상가개발 등에 대한 견해는?

 

[답변] 구리역 환승역사 위치는 지하 지장물로 개착불가 등 현장여건상 지하 환승역사 설치가 제한받는다는 이유로, 경기도가 구리역 공원 지상에 환승대합실을 설치하는 내용으로 설계됐다.

 

그러나 시에서는 여타 환승역과 비교 시 환승역사로서의 기능은 물론 시민의 기대에는 미치지 못하고, 관련법 규정에 부합 하지 않음은 물론, 이용자 편의 증진에도 매우 미흡하다고 판단, 지하정거장으로 변경해 줄 것을 건의했으며, 현재 경기도와 다각적으로 협의 중에 있다.

 

돌다리사거리 출구 신설계획과 관련해 전통시장 활성화 등을 위한 별도의 출입구 개설을 지속적으로 건의한 결과, 경제성 등 타당성이 확보되면 별내선 총사업비 변경 등을 경기도가 국토부 및 기재부와 협의하겠다는 경기도의 검토의견이 회신되어 금번 추경에 용역비(50백만원)을 반영했으며, 타당성을 검토해 출입구 개설이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아울러 도매시장사거리 역사 지하선로 상부에 지하 주차장 및 상권형성을 위한 개발사업 또한 금번 추진되는 타당성 용역을 토대로 사업추진 방안을 마련해 경기도와 적극 협의해 나가겠다.

*(주)경기북도일보(GNN)의 모든 기사는 기사 협력사인 아시아뉴스통신, 뉴스제휴사인 다음, 구글, 뉴스줌에 동시보도 되고 있습니다*


이건구/취재부 차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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